uv소독기특징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포포 조회 16회 작성일 2022-01-23 03:49:52 댓글 0

본문

자외선은 어떻게 살균을 할까? / YTN 사이언스

[앵커]
과학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풀어주는 '궁금한 S' 시간입니다. 자외선은 피부 손상이나 노화의 원인이기 때문에 일부러 피하거나 차단제 바르는 분들 많죠.

하지만 자외선은 살균 효과가 있어 세균을 없애주는 등 우리 생활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이처럼 두 얼굴을 가진 자외선의 정체는 무엇일지 지금 바로 화면으로 만나보시죠.

[이효종 / 과학 유튜버]
안녕하세요! 과학의 모든 궁금증을 해결하는 궁금한 S의 이효종입니다. 궁금한 S와 함께할 오늘의 이야기 만나볼게요.

아이를 키우는 엄마라면 가장 신경을 쓰는 요인 중 하나! 바로 위생입니다. 젖병이나 칫솔, 장난감 같은 것들은 아이의 입으로 바로 들어가기 때문에 꼼꼼한 살균이 필요하죠.

보통 이런 살균기들은 자외선이라는 도구를 이용해 살균 소독을 한다고 하는데, 대체 어떻게 눈에 보이지 않는 자외선이 세균 등을 파괴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걸까요?

그래서 오늘은 바로 이 자외선에 대한 궁금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어로 Ultra VIOLET이라 불리는 이 자외선은 단어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VIOLET을 뛰어넘는 영역의 전자기파를 의미합니다. 여기서 VIOLET은 청자색의 400nm 근방의 가시광선을 말하는데요. 이 400nm에서 대략 10nm까지인 이 영역을 우리는 자외선이라고 부릅니다.

때는 1800년. 천문학자 윌리엄 허셜은 우연히 태양의 흑점을 관찰하는 과정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전자기파, 적외선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러한 발견에 모티프를 얻어 1년 뒤, 독일의 물리학자 요한 빌헬름 리터가 적외선의 반대편인 청자색보다 짧은 스펙트럼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빛에 반응하는 염화은을 바른 종이를 사용해 청자색 바깥쪽에 눈에 보이지 않는 자외선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죠.

자외선도 적외선과 마찬가지로 눈으로 보이지 않는 전자기파입니다.

일상 속에서 가끔 볼 수 있는 '블랙 라이트' 는 자외선 외에 다른 빛을 차단하는 물질이 램프에 발라져 있어서 가시광선은 걸러지고 자외선만 방출됩니다.

블랙 라이트가 내뿜는 자외선은 형광물질을 만났을 때 그 빛을 더 강하게 발산하는데요. 그로 인해 예술 공연이나 전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 자외선에만 발광하는 형광물질을 지폐에 인쇄해 위조지폐를 구별하는 데도 사용하고, 혈흔을 조사할 때 사용하는 것도 이 블랙 라이트인데요. 하지만 적외선과 마찬가지로 이것 또한 자외선 부근의 가시광선이지 자외선을 보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태양은 자외선을 가시광선만큼이나 많이 만들지는 않지만, 자외선은 더 많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전자기파입니다. 자외선은 에너지에 따라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뉘게 되는데요. 가장 약한 400nm~315nm까지인 UV-A와 중간 세기인 315nm~280nm까지인 UV-B 그리고 가장 강한 자외선인 280nm~10nm까지인 UV-C가 바로 그것들이죠.

UV-A는 우리가 태양의 햇살을 통해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생활 자외선으로 멜라닌 색소를 만들어내는 세포를 자극해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를 검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태닝을 할 때도 이 계열의 자외선을 이용하게 되죠.

이 영역의 자외선은 몇몇 동식물들의 짝짓기 또는 먹이활동 등에 이용되곤 하는데요. 새도 자외선을 감지하는 능력이 있어서, 짝짓기 철 수컷 공작은 푸른색과 초록색이 조화롭게 섞이는 각도에 맞춰 무지갯빛 날개를 펴고 현란하게 흔들어대기도 합니다.

또, 화분을 옮기는 곤충들은 이 자외선을 감지할 수 있는데요. 화려한 꽃의 상당수는 꽃잎 위에 꿀이 들어 있는 중심부를 향해 자...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s://science.ytn.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0082\u0026s_hcd=0022\u0026key=201904051617068551
배성민 : 요약: 자외선은 에너지가 강한 파장이기 때문에dna를 파괴합니다!(혹은 손상)
왜냐하면 (쉽게 말하자면,)자외선이 세균, 바이러스 등을 통과할때 dna를 흔들어놓기 때문이지요!
이렇게 되면 바이러스나 세균은 제기능을 못하고 죽고 번식능력또한 상실하게 됩니다.
코리안 랩Korean Lab : UV는 넘보라선이라고도 불리며, 파장이 짧으면 동시간에 더 많은 진동이 있고, 그만큼 에너지가 많다는 겁니다. UC-A, UV-B, UV-C 순서대로 파장이 짧고 UV-C는 280~100nm정도로 X-ray 직전의 빛입니다. X-ray를 사람이 계속 맞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안 좋겠죠. 안 좋다는 건 세포에 변형이 있을 수 있다는 거 겠죠.
쉴드 : 그러니까 uv c가 어떤 원리로 바이러스를 파괴하냐고요 진짜 시간 날렸네
통관절 : 200년이 무슨 매우 짧아요.. 어마어마한 기간이지..
junpyo lee : 오머머 이분이 그 유명한 과학쿠키님 아니여?!?!?

자외선 살균으로 바이러스 잡을수 있다고? 자외선 램프와 UV 살균에 대한 모든것!

안녕하세요! 가전제품 개발자가 알려주는 꿀팁, 가개꿀의 서박입니다.

자외선(UV)으로 정말 살균이 될까? 라는 고민들 많이 하시더라고요
오늘은 여러가지 이야기가 많은 자외선 살균에 대한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

자외선으로 정말 살균이 가능한지, 주의점은 무엇인지, 단점은 무엇인지 완벽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코로나19예방 #마스크소독 #자외선살균

가개꿀 채널은 앞으로도 건강, 안심에 대한 꿀팁들을 많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함께 건강한 라이프를 만들어가요
스포츠돌이 : 깔끔하고 친절한 설명!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이 시대를 살아가다 : YTN 사이언스에서 자외선이 어떻게 살균하는지에 대한 영상에 주구장창 서론만 길고 알맹이 없이 끝나던데, 서박님께선 아주 깔끔하게 알아야 부분들만 정확히 집어 주시네요. 큰 도움이 됐습니다.
김대종 : 친절한 영상 감사합니다. PC방처럼 여러대를 설치해야하는곳에서 오픈형 UV 살균기 (예 : 거치형 스마트폰 무선충전기) 를 설치할때 UV램프형으로 설치하면 오존냄새의 문제가 이슈되지 않을까요? 냄새로 인해 손님들이 혹시 유해한건 아닐까 오해의 소지가 있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다수의 손님들이 있는곳에는 UV LED 형태의 제품이 더 나은건지 궁금합니다.
Ethereal : 영상이 정말 알차고 좋네요. 좋은 정보 얻고 갑니다.
KB GLOBAL CO., LTD : 안녕하세요...uv램프와 uvc led에 대한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UVC LED 만을 사용하여 공기살균기를 개발/제조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동영상에 조금더 설명을 붙이자면, 일반적인 uvc램프는 180~400nm 파장이 모두 발생하는데 이중 280nm이하의 uvc 파장대가 더 많이 나오는 램프를 uvc램프라고 합니다.

여기에서 오존이 나오는 이유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240nm이하의 파장의 자외선이 산소와 만나게 되면 산소분자를 깨뜨려 오존이 발생하게 됩니다.
두번째는 설명하신 산화 질소(NOx) 등을 분해하면서 오존이 발생합니다.
실내에는 NOx가 거의 없기 때문에 이로 인한 오존발생은 거의 없다고 보시는게 맞으며,
실내 산소를 분해하여 생기는 오존이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존의 반감기는 약 30분이나, 실내에 환기를 하지않고 계속 uvc램프를 사용하게 되면 일정량 이상의 농도가 유지되면서 냄새가 나고, 호흡기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UVC LED(275nm파장대역 방출)를 사용한 당사의 공기살균기의 오존 발생량을 측정(공인시험기관)해 본 결과 0.001ppm이하로 발생함을 확인하였고, 이는 실내 미세량의 H2O(물), NOx, SOx 등을 분해하여 생기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UVC LED 만을 사용하여 오존걱정없이 실내 공기를 살균하는 제품이 비쌀 것 같지만,
당사에서 출시한 제품의 경우, 기존 공기살균기 제품에 비해 확실히 싼 가격에 출시하였습니다.
유통마진을 최소화하면 저렴하게 제품을 공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이버UVC공기살균기로 검색해 보시면 자세한 제품 성능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외선은 코로나19 바이러스 살균 소독에 효과 있을까? 자외선의 종류와 극자외선C의 살균효과.

100여년 전 부터 살균과 소독에 널리 사용되는 자외선은 바이러스의 살균에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요? 피부 노화와 피부암의 원인이 되는 자외선의 위험성을 줄이고 살균효과를 높인 극자외선C에 대해서도 알아봅시다.
park디벨로퍼 : 너무 이해빠르게 잘설명해주셧네요.
이병도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적극추천합니다..
Richard LEE : 결국 써도 효과없다눈...?
부루마블 : 자외선이 코로나를 막는다면
인도와 중동국가는 코로나에 안걸려야하는데
많이 걸리쥬?
HUBO-27 : 자외선C가 바이러스균을 죽이는데 지면까지 닿지 못한다잖아 멍충하네

... 

#uv소독기특징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8,252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korta.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